베트남/베트남 경제&주식

리오프닝관련주, 베트남항공사 , FSC베트남항공사, 항공관련주, 해외주식투자, 해외고배당주식, vietnam airlines, Vietnam stock

Believe777 2021. 10. 1. 00:09
반응형

출처: 베트남항공 홈페이지

 

베트남의 유일한 FSC 항공사, 베트남 에어라인

 

VIetnamAirlines은 베트남의 국영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국가가 90% 이상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베트남은 사회주의 국가로서, 주식시장의 상장된 기업들 대부분이 국가가 소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2019년에 호찌민 주식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상장 직후 2% 이상의 배당을 지급하기도 하였지만, 코로나 팬데믹의 상황으로 경영상의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국가에서 1,300억 원 규모의 재정지원금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주주배당 유상 증좌를 실시하기도 하면서 자구책을 마련하고, 경영의 어려움을 이겨내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베트남항공은 국가 기업이면서, 베트남의 유일한 FSC항공사입니다. 그럼에도 상장 직후에 발생한 악재 속에서 주가는 공모가보다 하락된 상황이고, 재무상황이 개선이 되지 않고 있어 안타깝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 속에서 더 이상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를 바라만 볼 수 없는 상황이기에, 리오프닝에 대한 논의가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리오프닝과 관련된 섹터 중에서 항공주만큼 뜨거운 분야가 없을 것입니다. 

 

한국 내의 항공업들도 힘든 시간들을 보내고 있고, 국가차원의 기업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하였습니다. 한국만큼 상장된 항공사가 많지 않고, 유일한 FSC 항공사인만큼 현재 주가와 재정상황이 매우 어려워 보이는 베트남항공은 위드 코로나로 접어들게 되면 충분히 반등할 수 있는 모멘텀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증권, 베트남항공 주가정보

 

현재 시가총액 2조원 규모로 아이러니하게도, LCC 항공사인 VIETJET 항공의 시총(약 3조 2천억 원)보다 시총이 1조 원 낮습니다. 베트남은 중장거리 비행보다는 단거리 비행에 대한 수요가 상당히 높습니다. 또한 가격경쟁에서 VIETJET이 기내식을 주지 않으며, 다양한 비용을 줄이는 경영방식으로 티켓 가격을 매우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베트남인들은 비엣젯항공을 이용한 5~6시간 비행시간으로 가능한 다소 저렴한 티켓으로 여행을 떠나는 것을 선호합니다.

 

하지만 앞으로 베트남의 교역량의 증가, FDI(국가 대외투자유치)의 증가, EVFTA 체결 등 앞으로도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요인들이 많이 있습니다. 

 

베트남 항공사 시가총액 1위인 VIETJET항공의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이용해주세요.

2021.08.31 - [베트남/베트남 경제&주식] - 베트남 항공사 주식, 세계 항공사 주식, VietJet항공, 베트남 주식 투자

 

베트남 항공사 주식, 세계 항공사 주식, VietJet항공, 베트남 주식 투자

2020년부터 시작된 코로나 바이러스 여파로 인해, 고통(?) 받았던 산업군들이 있었습니다. 관광 섹터가 가장 큰 하락세를 보여주었습니다. 관광에는 여행기업, 호텔, 리조트, 항공업 등이 있습니

believe777.tistory.com

 

매출구조가 개선될 경우, 주주배당금은 계속된다.

 

현재로서는 재무개선에 대한 기대가 어려워 보였지만, 차츰 백신 여권, 트레블 버블 등 하늘문이 열리게 된다면, 충분히 회복의 모멘텀이 있는 국영항공사입니다, 특히 미국 직항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어, LCC와의 경쟁에서 한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코로나의 문제가 증가하고 있을 때, 자국민 소환을 위해 미국에서 전세기를 보내어 베트남인들을 귀국시킨 경험들이 바탕이 되어 안전상의 부분도 해소한 것으로 비추어집니다.

 

출처: 한국경제TV 글로벌

 

한국의 경우도 미국의 대한 비행이 매출구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화물, 승객, 노선 등 기업의 영업활동이 더욱 다채로워지는 점은 매우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또한 베트남인들의 미국 유학은 중국만큼의 규모로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으며, 베트남의 국가 성장률의 증가에 따른 장거리 비행 여행지에 대한 여행수요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상장 이후에 베트남항공은 2% 이상의 고배당을 실시하기도 하였습니다. 베트남 주식시장의 특징은 배당률이 매우 높으며, 분기배당을 실시하는 기업이 많이 있습니다. 베트남 분기배당 8~10& 배당율을 지급하는 기업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2021.08.19 - [베트남/베트남 경제&주식] - 베트남 고배당주 관찰, 해외주식, 베트남 주식 (ft. 비 나까 페비엔 호아)

 

베트남 고배당주 관찰, 해외주식, 베트남 주식 (ft. 비나까페비엔호아)

투자에 대한 관심이 요즘처럼 뜨거운 적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영끌', '빚투' 등 투자의 부정적 요인들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어가고 있고, 투자가 아닌 투기의 기운이 날로 솟아나고 있습니

believe777.tistory.com

 

베트남항공도 코로나 상황이 종식되면, 앞으로도 꾸준한 배당을 지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베트남 호찌민시는 10월 1일부터 다소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조금씩 베트남내의 경기가 회복되는 모습들이 언론에 공개되면 베트남 증시도 다시 상승할 것이라 예상이 됩니다.

출처: Investing.com 베트남항공 배당금

 

호찌민 증시 1,400을 돌파하면서 베트남 주식시장의 분위기가 매우 좋았지만, 다시 번진 코로나로 상황으로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로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이 많은 어려움들을 겪었습니다. 거리에 사람이 없었던 지난 상황에서 백신 접종률을 최대한 끌어올렸으며, 백신 카드를 도입하기도 하였습니다. 그 결과 호찌민시 백신 1차 접종률은 90%를 넘겼고, 2차 백신 접종 또한 11월~12월까지 모두 끝내겠다는 계획입니다. 

 

백신이 원활하게 공급이 되기 시작하고, 글로벌적인 흐름도 곧 위드 코로나의 국면으로 전환되어가는 분위기입니다. 공모가에서 큰 폭으로 주가가 하락된 이 시점이 저점 매수가 될지는 아무도 알 수 없지만, 적어도 베트남항공이 디폴트 될 상황을 없을 것으로 보이고, 앞으로의 재무구조가 개선된다면 성장 가능성이 매우 커 보이는 베트남항공입니다.

 

 

이 글을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투자에 대한 선택은 개인의 신중한 판단으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