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지주 시가총액 20조, 분기배당 실시 그리고 굵직한 매출구조
이틀 연속 한국 증시, 미국 증시가 일제히 하락세 중입니다. 글로벌 이슈들이 끊임없이 생겨나고 있으며, 주식시장을 주도하는 섹터들이 아주 빠른 속도로 교체되고 있습니다. 저는 그 와중에도 큰 변동성 없이 꾸준한 실적을 내주고 있는 금융업에 눈을 돌리고 싶습니다. 다만 금융업이나 가치주들은 성장주들에 비해 흔히들 재미가 없는 종목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덩치가 큰 만큼 주가의 변동폭이 매우 낮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대형 금융업 주식들은 리스크가 적으며, 최근에는 분기배당 실시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기도 하여 더욱 관심이 가게 됩니다.
신한지주는 은행, 금융, 보험, 투자 등 아주 탄탄한 자회사들을 거리는 회사입니다. 국내 시총 규모로 카뱅을 제외한 2위입니다. KB가 22조로 1위이며, 그다음 신한지주가 20조로 2위입니다. 코스피에서 23위에 자리 잡고 있는 아주 큰 기업입니다. 해외에도 영업사무소를 많이 두고 있고, 특별히 제가 거주하고 있는 베트남에서 꾸준히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출구조가 다양하고, 이번 분기에도 실적이 개선되면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신한금융지주 ESG경영, 주주친화적인 기업, 꾸준한 배당실시, 금년부터 분기배당 실시
코로나로 인한 주가의 급락 이후 꾸준히 회복하면서, 주가는 다시 조금씩 우상향 하는 중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금융업 섹터는 개별기업에 대한 투자가 어렵다고 느껴질 때, 투자하기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돈을 다루는 기업이야말로 급변하는 시대의 상황과 변동성에 대해 가장 잘 대응할 수 있으며, 금융업이 다양한 곳에 투자하는 곳으로부터 간접적인 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는 배당입니다.
배당을 주는 주식만큼 매력적인 것이 있을까요? 최근 ESG경영이 세계 큰 관심을 끌게 되면서 국내 증시에도 주주친화적인 행보들을 보여주는 기업들이 많아졌습니다. 배당정책도 그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데, 신한지주는 최근 분기배당 실시 정책을 2021년 3월 마련하게 되면서 분기배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은행금리보다 약 3배 이상인 4%이상을 배당을 주는 고배당주인 신한지주는 이번에도 큰 실적을 바탕으로 배당을 실시할 예정이나, 코로나로 인한 상황 대비책을 위해 평소보다는 배당금을 다소 줄이기로 하였습니다. 최근 한국의 기업들의 실적들을 보면서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있습니다. 엄청난 실적 그리고 배당을 주는 금융업 섹터가 정말 매력적으로 다가왔기 때문입니다.
우리 금융지주 또한 영업이익이 최고치를 경신하였고, 고배당 그리고 분기배당을 실시하기로 하였습니다. 우리 금융지주와 관련된 정보를 보기 원하시면 아래의 링크를 이용해주세요.
2021.09.22 - [한국/한국 경제&주식] - 금융고배당주, 은행고배당주, 은행금리보다 높은 은행주식, 우리은행 주식
제주은행, 증권, 자산운용, 카드, 보험 등 탄탄한 자회사를 거느린 신한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는 국내에서 활동하는 굵직한 자회사들을 거느리고 있습니다. 특히나 카드, 캐피털, 보험 등 수익 파이프라인이 아주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으며, 모두 실적이 우수합니다. 금융업의 특징상 유동성 현금흐름 확보에 굉장히 용이하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상상할 수 없는 금액을 바탕으로 투자활동, 영업활동을 하면서 엄청난 레버리지 효과를 발휘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도 활발하게 영업활동을 하면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신한베트남 은행은 영업과 활동이 아주 순조롭게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한국의 기업이 가장 많이 진출한 나라로 기업대출과 주재원 고객 등을 통해 신한지주와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가 기대됩니다. 저는 베트남에 거주하면서 신한은행을 실제 이용하고 있으며, 늘어가고 있는 신한은행 영업소와 ATM 그리고 현지인 이용들을 바라보면 괜스레 뿌듯한 마음마저 듭니다.
베트남 진출 기업, 베트남 전선 시장점유율 1위 LS전선 아시아와 관련된 정보를 보기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2021.09.20 - [한국/한국 경제&주식] - 분기 배당주, 고배당주, LS전선 아시아, 베트남 진출기업, 베트남 진출 한국기업, 성장 가치주
지금처럼 급변하는 글로벌 시대에는 영업활동이 국내에 머물게 되면 변동성에 대한 방어가 매우 어렵게 됩니다. 외환에 대한 대비책, 해외발 악재에서 방어하고 이겨낼 수 있는 해자들이 많이 있는 금융업 섹터의 주식들이 가치주처럼 급등하는 모습은 보기 어렵겠지만, 장기투자의 투자처로는 참 좋아 보입니다.
신한금융지주 당기순이익 2조 4천억 달성, 전년대비 35% 증가
코스피 23위 위엄을 영업실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신한지주입니다. 2조 4천억 원이라는 규모의 당기순이익은 가히 상상도 하기 어려운 수준입니다. 최근에는 AI무인점포를 개소하면서, 4차 산업혁명에도 앞장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은행 부문에서도 전년도 대비 13% 증가하게 되었고, 이자이익 부분도 소폭 상승하면서 큰 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기업의 성적표라고 말할 수 있는 재무제표 상의 실적들이 우등생의 성적표를 보는 것 같습니다. 금융과 투자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는 요즘, 가치주에 대한 재조명이 필요해 보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투자는 개인의 신중한 선택으로 결정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