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국 경제&주식

[코스피]국내 선사 1위 HMM 주식, 종합해운물류기업 주식(구, 현대상선)

Believe777 2023. 2. 27.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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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매각 소식이 전해져 뜨거운 이슈가 되었던 HMM주식, 국내 선사 1위로 종합해운물류기업으로 코스피에 상장되어 있으며, 또한 작년 역대급 영업이익과 배당률 지급으로 많은 관심을 받았다.


국내 1위 종합해물류기업, 흔히 선사라고 부르는 HMM(구, 현대상선)입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높은 시가총액과 미주노선을 가지고 있는 아주 큰 회사입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약 11조 원, 코스피 29위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글로벌 순위에는 약 7~8위 정도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코스피에 상장된 한국의 대표적인 선사는 HMM, KCTC, 팬오션, 흥아해운, 대한해운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출처: HMM홈페이지

배로 운송할 수 있는 물량과 항공기로 운송할 수 있는 물량은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다만 항공으로 운송할 경우에는 아주 빠르고 신속한 진행이 가능하지만 엄격한 규격제한, 높은 비용 및 원가가 발생하기에 여전히 해상운송은 인류에게 가장 필요하면서도 합리적인 방식으로 운송업무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저는 무역업계에 종사하고 있어, 국제물류와 관련된 스토리나 회사들에 굉장히 관심이 많습니다. 다만 벌크선에 대한 이해와 산업에 대해서는 너무나 무지한 편이고, 그나마 컨테이너선에 대한 이해는 아주 조금 있습니다. 

 

저는 해당회사에 고객으로서 주로 이용하고 있으며, 코스피에 상장도 되어있고 주식투자도 하고 있어서 항상 흥미롭게 관찰을 하고 있습니다. 작년 세계적으로 해운회사들은 코로나 여파로 인한 운임상승으로 인하여 엄청난 이익을 발생시켰습니다. 해운업계는 아이러니하게도 국제정세가 복잡하고 어려워질 때 빛을 발하는 종목인 것 같습니다.

 

한국인이 가장 많이 거주하고, 한국에서 가장 많이 거주하는 외국인은 조선족분들을 제외하면 미국입니다. 주한미군 주둔 또한 큰 이유가 될 것입니다. 또한 한국계 미국인, 미국계 한국인 등 혼혈분들이 더 많이 생겨나고 있으며, 미국과 한국의 관계를 더욱 견고해지고 커지고 있습니다. 서두에 이 이야기를 해드리는 이유는 아시아와 미주노선이 가장 수익이 많은 지역이며, 수요와 공급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노선이기 때문입니다. 유럽으로 항해하는 길은 인도양을 거쳐 중동을 지나가는 루트와 미국 서부에서 철송으로 뉴욕으로 보낸 뒤 뉴욕에서 유럽을 넘어가는 루트 등 다양한 루트들이 있습니다. 

 

국내선사 중 미주노선을 가지고 있는 컨테이선은 HMM이 유일합니다. 그래서인지 큰 몸집과 국적선사라는 이미지로 세계 속을 항해하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증권

HMM은 사실 2019~2020년 당시 주가가 최악으로 폭락된 상황이었습니다. 현대상선에서 매각이 이루어지고, 주인을 찾지 못하는 상황에서 기관에서 지분매입을 통한 회생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 이후에 두각을 나타내면서 다시금 예전에 명성을 되찾게 되고 현재 새로운 주인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러 가지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아무것도 정해진 것이 없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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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에 상장된 선박회사 고려해운 주식에 대한 글은 아래링크를 클릭해주세요!

2023.01.09 - [한국/한국 경제&주식] - [코스피]한국선박회사 고려해운 KCTC 주식, 국제운송 2~3% 배당주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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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dart전자공시,HMM 분기보고서 2022.9

최근 세계적으로 ESG경영시대가 도래되면서, 선박회사들도 많은 변화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탄소제로 정책에 빠르게 맞춰 운영되는 선박들을 조정해야 하는데, HMM은 발 빠르게 새로운 컨테이선 9척을 신조하게 되었습니다. 논외로 최근 국내 조선업계가 ESG경영시대 덕분에 많은 수주를 이루었다고 합니다. 

 

1조 4천억 원 규모에 투자가 이루어지는 만큼 국제물류업계의 선사들의 진입장벽은 사실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과연 새로운 신생회사가 덩어리가 매우 큰 선박들을 구입하고 노선경쟁을 뚫고 고객을 확보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보입니다. 

 

출처: dart전자공시, HMM분기보고서 2022.9

미주노선 점유율은 현재 유럽 2개국, 중국과 대만이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HMM은 대부분의 매출이 컨테이선에서 발생하고 있는 점을 볼 수 있습니다. 팬오션, 흥아해운 같은 경우에는 곡물, 벌크선 위주의 매출구조가 있는 것으로 보아 해상운송의 큰 파이를 국내회사들이 각 자의 분야에서 나눠 영업이 주로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분기별로 매출액은 점점 증가하여, 최근 15조라는 엄청난 매출액을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 dart전자공시, HMM분기보고서 2022.9

다만 아쉬운 점은 HMM은 지분을 100프로 소유한 연결대상 종속기업이 세계적으로 나와있는데, 해당자료에서는 성적표가 그리 좋지 않음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선사의 경우 대금결제가 달러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떤 지역에서의 이익도 하나의 통화로 이루어져 환율 리스크에 대해 조금은 대비할 수 있겠지만, 너무 많은 국가에 지사들이 나와있는 만큼 관리가 잘 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국내에서의 사업만 진행하는 회사가 아닌 글로벌 회사이기에 각 국가에서 영업이익이 꾸준하게 잘 나와줘야만 회사의 질 높은 운영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유럽지역에서는 독일은 제외한 여러 지역에서 저조한 모습을 보였고, 최근 인도지역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과거 평균배당수익률은 최근 5년 0.44%으로 매우 적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2021년 배당률은 5.5%로 고배당으로 지급되었는데, 코로나여파로 인해 매우 높은 영업이익이 발생하여 지급한 것으로 파악이 됩니다. 앞으로도 주주친화적인 정책들이 지속되어 주주환원에 더욱 신경 쓰기를 바라는 부분은 있습니다. 

출처 : dart전자공시, HMM 분기보고서 2022.9

앞으로 매각이슈가 연착륙되고, 비즈니스 역량이 HMM의 주도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주가의 행보나 배당률 또한 좋은 모습을 보이리라 생각이 듭니다. 또한 이러한 글로벌한 대한민국의 국적 격 기업이 많이 생겨나서 글로벌 무대를 휩쓸기를 바랄 뿐입니다.

 

한국의 미래먹거리와 일자리, 존립은 경제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회사에 대한 이해와 건강한 투자는 곧 한국의 도움이 되는 길이라 생각을 조심스럽게 해 봅니다.

 

이 글을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투자는 본인의 신중한 판단으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성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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