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베트남 경제&주식

베트남 고배당주, 베트남분기배당주, 베트남 해외주식,비나까페비엔호아, 배당율 10%이상주식, Vietnamstock, vinacafestock

Believe777 2021. 8. 19. 22:37
반응형

실제 비나카페비엔호아의 제품

투자에 대한 관심이 요즘처럼 뜨거운 적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영끌', '빚투' 등 투자의 부정적 요인들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어가고 있고, 투자가 아닌 투기의 기운이 날로 솟아나고 있습니다. 현재 베트남에 체류하면서 해외투자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정보를 주고자 글을 씁니다.

 

물론 해당 회사에 관련한 정보, 의견 모두는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는 반드시 본인이 직접 판단하셔서 신중하게 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오늘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회사는 '비 나까 페비엔 호아'라는 회사입니다.

네이버 증권에서 베트남 증시에서 배당 섹터를 클릭하면 첫 번째로 나오는 회사입니다.

그리고 수많은 블로거들에 의해 고배당주로 소개되고 있는 회사입니다.

 

저 또한 여러 나라와 섹터의 고배당주에 대한 관심이 많고, 어떠한 수익구조와 회사의 무기로 시장을 선두하고, 고배당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매우 매우 관심이 많이 있습니다. 

 

우선 회사명을 살펴보겠습니다. '비나까페비엔 호아' (VCF) 베트남을 잘 모르신다면 해외회사인 만큼 굉장히 낯설게 느껴지실 것입니다. 비 나라는 단어는 베트남을 상징하는 VINA입니다. 한국의 외투법인도 회사명에 비나를 많이 쓰고, 실제로 베트남내에 수많은 크고 작은 회사들이 비 나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출처 : 구글

 

베트남은 카페라는 단어가 한국에서 사용하는 커피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서로 대화를 할 때 "너 커피 마셨어?"라고 이야기할 때도 커피가 들어갈 단어에 카페가 들어갑니다. 

커피라는 단어는 잘 쓰지 않습니다. 

 

비엔호아는 호찌민시에서 동북쪽에 위치한 도시입니다. 베트남은 지역적 특색을 가진 브랜드가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맥주, 담배, 식품 등 회사 이름에 지역명칭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비나카페 비엔호아의 회사명은 베트남 비엔호아시의 커피 정도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평소 베트남 소비재 주식에 관심이 많아 마트나 여러 소매점에 자주 방문하면서 가격도 체크해보고 실제로 구매가 이루어지는지 종종 관찰을 합니다. (물건을 사지 않고 나오는 경우가 많아, 점원들이 이상하게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좌측)해당회사 제품없음, (우측)회사 홈페이지 상품 관련 내용

시가총액은 약 3400억 원 정도이며, 3년간 주가는 꾸준히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배당률은 2018년에 12%, 2019년도에 10.4%, 2020년에 10% 씩 배당을 하였습니다.

정말 많은 배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태국은 배당이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배당률에 비해 회사의 이익이나, 실질적인 영업활동이 없다면 높은 배당도 멀리 보았을 때는 의미가 없을 것이라 봅니다. 회사가 망하면 결국 끝이니까요.

우선 첫 번째 해당 회사의 홈페이지를 방문하게 되면, 아주 오랜 시간 홈페이지 관리가 되지 않았구나 라는 것을 단번에 알 수 있습니다. 판매하는 상품란에 들어가서 판매하는 제품들이 무엇이 있을까 보았는데, 실제로 마트에 유통되는 물건은 카페 제품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곡물차 같은 경우는 베트남 사람들이 잘 먹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판매하는 제품을 찾는 것이 매우 어려웠습니다.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커피 판매가 회사 매출 구조의 모든 것을 차지하고 있다고 보면 되는데, 베트남 내에서 커피시장은 사실 굉장히 포화상태입니다. 동남아 여행 시 자주 볼 수 있는 G7의 브랜드, NESCAFE 등 유명 브랜드가 경쟁회사들입니다.

실제로 NESCAFE나 G7의 제품들은 다양하게 진열돼있는 반면 비나카페 비엔호아 제품은 없는 경우도 많고, 1~2가지 제품만 진열되어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제가 회사 생활을 했을 때와 평소 주변 베트남 지인들을 보면 NESCAFE를 가장 많이 드시는 것을 또한 보게 됩니다.

베트남은 커피가 굉장히 생활화되어 있는 나라입니다. 물론 비엔호아 지역에 가면 해당 제품의 수요가 많을지는 모르겠습니다. 호찌민시나 하노이시에서는 구매하는 사람, 이용자들을 보는 것이 매우 어려웠습니다.

 

 

출처 : 네이버증권

그럼에도 주가는 꾸준히 상승하는 추세이며, 영업이익은 2021.03 기준 약 50억 정도입니다. 

한화로 약 12,000원 정도의 주가인데, 이 가격은 베트남 주식으로 본다면 높은 가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가 해당 기업을 관찰하였을 때, 어떻게 이 회사가 매출을 이루어 내고, 10% 라는 어마어마한 배당을 줄 수 있는지 여전히 의문이 남아 있습니다. 시가 총액도 베트남 지수 내에서는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베트남은 신흥국 시장이며, 주식시장을 외국인에게 완전히 오픈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중국의 행태를 보면 아실 수 있듯이 사회주의 나라에 투자를 하는 것은 어느 정도의 리스크를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마지막으로 이 회사의 큰 특징은 바로 주식의 98%를 가지고 있는 마산그룹입니다.

마산그룹은 베트남 내에서 대기업으로 빈 그룹과 대등할 정도의 규모를 가진 큰 회사입니다.

최근 마산그룹이  빈 그룹의  'VINMART'라는 베트남을 대표하는 유통회사를 인수하였습니다.

이 사실은 자신의 매장에 해당 제품들을 판매할 수 있는 좋은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VINMART에 가게 되면 비나카페 비엔호아의 제품보다 타회사 제품들이 더 많이 진열되어 있는데,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영업을 하고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해당 기업에 대한 기술적 분석이나, 재무제표들은 검색을 통해 정확하게 찾아보실 수 있어, 크게 인용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피터 린치의 말처럼 실생활에 보이는 회사들에 관심이 많아 최대한 객관적으로 베트남 회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글을 썼으니, 투자하시기 전 그저 참고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해외투자는 여러 리스크들이 있습니다. 특히 선진국들을 제외한 신흥국들에 대한 투자는 정말 여러 가지 각도로 생각해보시고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배당이 많아도 배당세, 환율 변동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이 우리의 실질 수익을 낮출 수 도 있습니다.

 

항상 올바른 판단과 분석으로 행복한 투자자가 되시기를 바랍니다^^